탈무드를 통해 교육을 배우다 (46)
탈무드를 통해 교육을 배우다 (46)
  • 옥장흠 교수
  • 승인 2024.06.10 11: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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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 항상 몸과 마음을 정결하게 하고 나아가라:
탈무드 – 토호로트(Tohoroth) - 토호로트(Tohoroth)
출처: Open AI. 2023. 12. 05. GPT4.0. /Dall-E3/토호로트 A conceptual representation of the Talmudic concept of 'Tohorot', meaning 'purification', related to personal and communal cleanliness as described in. The scene./ar 1:1/네츄럴스타일/
출처: Open AI. 2023. 12. 05. GPT4.0. /Dall-E3/토호로트 A conceptual representation of the Talmudic concept of 'Tohorot', meaning 'purification', related to personal and communal cleanliness as described in. The scene./ar 1:1/네츄럴스타일/

바벨론 탈무드 토호로트(Tohoroth, 정결함)의 다섯 번째 장(Tractate)인 미쉬나 토호로트(Tohoroth, 정결함)는 개인 및 공중의 부정과 정결함에 관한 다양한 규례로, 부정한 음식을 먹은 사람의 정결 예식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 구약성서 레위기 17장에 근거를 두고 있다. 미쉬나 토호로트는 10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텍스트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 설명한다.

둘째, 음식과 음료수의 부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셋째, 개인적 또는 공적인 영역에서 부정하다고 의심이 들지만, 확실치 않은 경우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넷째, 정결법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무지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텍스트의 내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의 원인은 이미 앞에 ‘미쉬나 캘림’에서 설명했듯이, 부정은 사람이나 동물의 사체 또는 특정한 체액을 분비하는 사람 때문에 발생하며, 다른 사람이나 물건, 음식, 음료수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부정이 전이될 수 있는 것들은 죽은 채 발견된 동물의 사체, 기는 것의 사체, 유출병자, 피부병자, 월경하는 여성, 산모 등이다.

둘째, 음식의 부정이다. 음식에 부정이 전이되려면 일곱 가지 음료수로 젖어 있어야 한다(레11:34; 물, 이슬, 포도주, 기름, 피, 우유, 꿀). 음료수로 한번 젖으면 마른다고 해도 부정이 전이될 수 있다.

셋째, 음료수의 부정이다. 음료수는 부정을 전이하기 위한 최소 크기 규정이 없으며, 그 분량이 얼마가 되든지 부정을 전이시킬 수 있다.

넷째, 의심스러운 부정이다. 정결법 규정에 의해 정결함과 부정함을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현재 상태에 이르기 전, 그 상태가 변하지 않고 유지되는 것으로 판단한다. 이런 방법으로도 의심을 해결할 수 없다면, 좀 더 엄격하게 규정을 적용하는 쪽으로 결정한다.

다섯째, 무지한 사람들(암 하아레쯔)에 대한 부정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정결법 규정을 잘 모르는 사람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부정해졌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부정하다고 간주한다.

21세기 포스트모더니즘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그리스도인으로서, 미쉬나 ‘토호로트’를 통해서 배울 수 있는 신앙교육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유대교 ‘토호로트’는 제의적인 관점에서 부정의 요인들, 부정의 정도, 음식의 부정, 음료수의 부정, 의심스러운 부정, 규정을 잘 모르는 무지한 자들(암 하아레쯔)의 부정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는데, 먼저, 하나님은 거룩하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나아갈 때에는 항상 몸과 마음 모두 정결하게 하고 나아가라는 말씀으로 이해된다. 특히 과학이나 의학이 발달되지 않은 고대 사회에서는 한 번 전염병에 걸리게 되면, 병에 걸린 사람도 살기 힘들지만, 그 병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정결을 강조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그리스도인들도 이러한 보건 위생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유대인들은 육체의 정결을 종교적인 의무로 간주하고 있다. “누구든지 하늘나라와 인연을 맺으려면 먼저 배설하고, 다음에 손을 씻고, 성물함에 손을 얹고 기도를 드려야 한다”고 하였다(탈무드 베라코트 15a).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몸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하고 땅에 기는 길짐승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더럽히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다(레11:44~45). “손을 씻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은 파문될 것이다(탈무드 베라코트 19a).” “손을 씻지 않고 떡을 먹는 사람은 간음한 사람과 같다(탈무드 소타 4b).”

이처럼 탈무드에서도 육체적 정결에 대해 강조하였으며, 이는 종교적인 의무이자 생활에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상식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의학에서도 손만 잘 씻어도 질병을 예방한다고 의사들은 지적하고 있다.

옥장흠 교수<br>​​​​​​​한신대학교<br>
옥장흠 교수
한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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